특성과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프라인교육과 e-Learning이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오프라인 교육에서 부족한 부분은 e-Learning 을 통해 반복학습 및 보충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오프라인의 장점인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e-Learning 의 한계를 극복
Ⅰ. 서론
e-Learning 산업이 성숙하면서 우리는 단순한 클릭에서 읽기 과정을 뛰어넘어 훨씬 발달된 교육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초보적인 형태로 교육이 웹상으로 이동하기 훨씬 전에, 학습자들은 교육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최근에는 CD-ROM 이 선택 가능한
e-Learning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훈련은 정부부문이 앞서갔지만, 온라인 교육훈련의 도입은 민간부문이 훨씬 앞서가고 있다. 그러나 e-Learning의 소비자로서의 정부부문이 지닌 잠재력은 대단히 크다고 하겠으며, 최근에 정부부문은 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있
Ⅰ. 서론
eLearning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은 여전히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에 따라 제공해주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습득하는 피동적 학습방식이 만연되어 있다. 이러한 신화적 사고의 이면에
Ⅰ. 서론
eLearning의 이상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철학을 구현하는데 있다. 한마디로 eLearning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사람이, 필요한 내용만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적시학습(適時學習)(Just-In-Time Le
1. e-learning의 정의 및 발달과정
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은 electronic-learning의 줄임말로써 인터넷을 사용하여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학자들이 e-learning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렸는데 Khan(1997)은 e-learning은 시공간을 초월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간 상호작용
e-learning(이러닝)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최근의 정의로는 Horton의 것("우리 인간을 교육시키는 경험을 만들기 위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일")과 Rosenberg의 것("지식과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이 가장 일
e-Learning’으로 불리는 이 교육 시스템은 별도 사이트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 전달·평가·관리와 교수 및 학습 등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타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1947년 락희화학공업
E-learning에 주목을 하고 있다.
E-learning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사회 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나타난 기업 교육 방식 중 하나이다. 기업에서의 E-learning의 도입 테크놀로지 즉 컴퓨터가 교육에 본격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70에서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E-learning이라는 용어 자체는
e-Learning의 개념은 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